디지털 시대의 반디지털 액션

잭 리처: 네버 고 백 Jack Reacher: Never Go Back
2016년, 미국, 118분, 국내 개봉 2016-11-30

<잭 리처>는 여러 가지 면에서 특이한 영웅담이다. 군 경력을 갖고 있으며 정의를 추구하고 (이성을 포함해)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군에서 맺었던 오랜 인연을 소중하게 여긴다. 이쯤되면 미국내 퇴역 군인을 위한 최상의 콘텐츠처럼 보인다. 퇴역 군인 혹은 군대 문제를 소재로 사용하고 있고, 포스터 속 성조기를 보고 있으면 실제로 그들의 지갑을 노린다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동시에 리처는 프라이버시가 사라진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보여준다. 그는 자주 거주지를 옮기고, 최선을 다해 온라인에 노출되지 않는다. 첨단 무기를 사용하는 대신 ‘퍽퍽’ 손으로 때리고 ‘두두두’ 총을 난사한다.

특히 그는 이 사회의 개선 가능성을 믿지 않는다. 1편에서 리처는 악의 뿌리를 추적하는 대신 충실히 악을 추종했던 부역자의 머리에 총알을 박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최근 우리 사는 세상을 보면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 나라의 의사결정 시스템은 사라졌고, 정의를 구현하는 프로세스조차 의심스럽다. (검찰청 앞에 선 미스테리한 여성에게 개똥을 뿌리는 것을 포함해) ‘사적 복수’를 권하는 것만 같은 요즈음, 1편에 이어 훌륭한 ‘대리 만족’ 오락물로 돌아왔기를 기대해본다.

영화 정보

제목 : 잭 리처: 네버 고 백 Jack Reacher: Never Go Back
감독 : 에드워드 즈윅
출연 : 톰 크루즈, 코비 스멀더스, 로버트 네퍼

군사 스파이 혐의로 자신의 후임인 수잔 터너 소령이 체포되자 잭 리처만이 그녀의 무죄를 확신하고 탈출을 돕는다.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던 중 관련된 사람들이 잇따라 살해 당하기 시작하고 잭 리처는 이 모든 사건의 배후에 누군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예고편